외국어 공부

스터디 미니 🌸일본어 학습지 1단계 완료🌸

까만GGaman 2023. 8. 12. 20:48
728x90




스터디 미니 학습지를 2023년 7월 3일부터 시작해서 8월 11일 금요일까지 해서
약 한 달동안 일본어 왕초보편인 1단계를 완주했다.
방학이기도 하고 1단계는 기초를 다지는 파트라 많이 어렵지도 않고 양도 적어서
수월하게 끝낼 수 있었던 것 같다.


전체적인 후기



총 30강을 스터디 미니와 함께 한 후기를 말해보자면
한 마디로는 “좋은 선택”이었다고 표현할 수 있겠다.
앱이 기본적으로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쓰기도 편리하고 (짜증을 유발하는 부분이 없달까)
UI/UX 디자인도 시간을 많이 투자한게 눈에 선할 정도로 잘 만들었다.



아래 사진을 예시로 설명해보자면
페이지 안에서 또 다른 노트를 열 수 있어서
페이지를 펴놓고 글자 연습이나 복습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.
자기만의 공부 스타일에 따라 따로 필기를 하거나 정리를 할 수 있다.

혹은 같은 교재도 저렇게 띄워 볼 수 있어서
정답페이지로 왔다갔다 하지 않고 채점할 수 있다.

복습 노트를 따로 만들어 반복하는 모습
교재 뒷부분에 있는 정답 부분을 띄워 놓고 채점하는 모습


강의 스타일


사실 이런 부수적인 것은 차지하고 강의 내용이나 강의력이 좋아야
정말로 잘 만든 학습지라고 볼 수 있는데,
제이 쌤이 가르쳐주는 내용이나 내용의 순서,
신조(문법 위주가 아닌 말하기 위주, 이해보다 암기로 먼저 익숙해져야 한다든지 등)가
내 공부 스타일과 잘 맞아서 중도에 하차하고 싶다거나 불만을 가지거나 하지 않고
잘 따라올 수 있었다.


복습을 안 해도 5강마다 택이 학생과 함께
복습할 수 있는 동영상이 게시되어있다.
(하지만 추가 복습은 필수라고 생각하는 편..)



1단계 후기



1단계는 글자 익히기와 간단한 회화를 병행하도록 짜여져 있는데,
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부록으로 자세히 익힐 수 있고
수업은 보통 회화가 어떻게, 어디서 쓰이는지, 발음은 어떤 지 알려주는 식으로 진행된다.
중간중간 제이쌤과 마리코쌤의 일화를 말해주시는데
이런 부분 덕분에 웃으면서 재밌게 공부할 수 있다.

히라가나도 몰랐던 일본어 까막눈인 내가
히라가나를 외우고 가타카나도 배우면서
지나가던 일본어 간판도 읽게 되고
영화나 애니에서 간간히 알아들을 수 있는 말들이 나오며
얼마나 설레었는지 모른다.

하지만 사실 외워야할 단어나 문장들이 쌓이면서
뱉을 수 있는 표현도 다양해지고 머리를 더 힘껏 굴려야 되니까
점점 버거워지는 감도 없진 않다.

특히 최종점검인 30강을 빼면 마지막 강의였던 29강이
나를 무지하게 헷갈리게 만들며
앞날을 걱정하게 만들었다.


구별할게 많은 29강





무생물이면 あります。/ありません。를 써야되고 생물이면 います。/いません。를 써야된다니..
또 여기 나오는 ありません。과 ないです。/ありません。을 구별해야 된다니..
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문장을 만들어 볼 때마다 버벅거린다.

그래도 다행인점은 하마터면 애매하게 알고 지나갈 뻔했던 걸
질문하는 곳이 있어 다른 학생분들이 달아주신 질문 덕분에 명확하게 인지하고 넘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!

나도 그래서 내 질문이 남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지.. 하는 마음에
부담없이 질문을 남길수있게 되었다.
(평소 선생님 귀찮을까봐 질문 안 함)




복습을 안 하면 어제 배운 것도 까먹어 버리는 것도 문제가 되는 부분 중 하나였다.

그래서 따로 복습 노트와 한자 노트를 만들어
저번주에 배웠던 내용과 이번 주 내용을 매일 복습하는 중인데,
학기 중엔 바빠져서 많이 빼먹을 까봐 걱정이다.


이를 대비해 2학기 시간표에 일본어 수업을 넣어 놨으니까
어떻게든 되지 않을까..생각 중이다.





내 공부법



마지막으로 나는 어떻게 복습하는지
간략하게 설명하고 가겠다.

복습 노트를 따로 만들어 그날 배운 표현을 머릿속에 집어넣고,
그 전주에 배운 것들을 손으로 쓰고 입으로 내뱉으며 연습한다.

배웠던 것으로 응용한 문장 또한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.

복습+낙서가 섞여 있는 내 조수 노트



점점 뒤로 갈수록 한자가 많이 나와서
한자에 특히 약한 나는 한자 노트를 하나 만들어서
정리해 두고 생각 안 날때 다시 봐본다.
(한자는 진짜 따로 노트 만들길 추천!
획이 많고 한음절로 읽히는 한자도 별로 없어서 까먹기 넘 쉬움)





복습까지 마치면 뿌듯함이 얼마게요.?
앞으로도 꾸준히 하기를!!!




끝.



https://studymini.com/

스터디미니 – 즐거운 외국어 생활의 시작

studymini.com


스터디 미니 환급원정대 미션 완수를 통해 소정의 수강료를 환급받았습니다.